현대사회의 아동에 대한 개념(과거의 관점과 비교)과 Kadushin의 아동복지사업 유형 > 방송통신

본문 바로가기



방송통신

현대사회의 아동에 대한 개념(과거의 관점과 비교)과 Kadushin의 아동복지사업 유형

페이지 정보

작성일18-05-06 01:25

본문




Download : 현대사회의 아동에 대한 개념(과거의 관점과 비교)과 Kadushin의 아동복지사업 유형.hwp






현대사회의 아동에 대한 개념(과거의 관점과 비교)과 Kadushin의 아동복지사업 유형



레포트/인문사회
현대사회의 아동에 대한 개념(과거의 관점과 비교)과 Kadushin의 아동복지사업 유형 , 현대사회의 아동에 대한 개념(과거의 관점과 비교)과 Kadushin의 아동복지사업 유형인문사회레포트 , 현대사회 아동 개념 과거 관점과 비교 과 Kadushin 아동복지사업 유형




현대사회의 아동에 대한 개념(과거의 관점과 비교)과 Kadushin의 아동복지사업 유형




설명
%20아동에%20대한%20개념(과거의%20관점과%20비교)과%20Kadushin의%20아동복지사업%20유형_hwp_01_.gif %20아동에%20대한%20개념(과거의%20관점과%20비교)과%20Kadushin의%20아동복지사업%20유형_hwp_02_.gif %20아동에%20대한%20개념(과거의%20관점과%20비교)과%20Kadushin의%20아동복지사업%20유형_hwp_03_.gif

순서



현대사회,아동,개념,과거,관점과,비교,과,Kadushin,아동복지사업,유형,인문사회,레포트

Download : 현대사회의 아동에 대한 개념(과거의 관점과 비교)과 Kadushin의 아동복지사업 유형.hwp( 13 )



현대사회의 아동에 대한 槪念(과거의 관점과 비교)과
Kadushin의 아동복지사업 유형
1. 아동의 槪念
▶ 아동복지법 : 18세 미만의 자를 아동이라 한다.
① 발달하는 존재로서의 아동
: 연령이 증가함에 따라 신체적, 인지적, 정서적 및 사회적 측면에서 양적, 질적으로 변화해 가는 존 재로서 각 발달단계의 특성(特性)이 있다
② 전인으로서의 아동
: 인격자로서 통합된 전체로서 보아야 한다.
③ 독립된 인격체로서 권리의 주체인 아동
: 20세기에 이르러 아동의 권리에 관한 국제적인 선언이나 협약 등을 통하여 아동에게 양육, 발달, 보호, 기초교육, 참여 등의 권리가 조건없이 부여된다.

2. Kadushin의 아동복지사업 유형
카두신(Kadushin,1984)은 아동복지사업의 기능을 가정 내 부모의 역할 기능과 관련시켰으며 이를 토대로 아동복지사업을 지지적 서비스, 보완적 서비스, 대리적 서비스로 분류하였다.
1) 지지적 서비스(supportive service)
지지적 서비스란 부모와 아동이 그들 각자의 책임을 효율적으로 수행할 수 있도록 그들의 능력을 지원하고 강화시켜 주는 서비스로, 아동의 부모와 함께 가정에서 생활하면서 제공받…(생략) 을 수 있다는 이점이 있다
지지적 서비스는 가족관계의 개선과 부모의 양육기능을 강화함으로써 아동이 자신의 집에서 부모와 함께 생활할 수 있도록 지원하기 때문에 아동복지를 위한 제1차 방어선이라 할 수 있다 지지적 서비스를 필요로 하는 상황을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Zuckerman,1983)
① 부모-자녀 관계에서 어려움이 있어 관계 개선이 필요한 경우
② 부모가 자식에게 대하여 부모로서의 역할에 아무런 만족을 느끼지 못하는 경우
③ 부모가 자녀의 친구관계가 학교생활에 문제가 있다고 여기고 관심을 가졌을 경우 혹은 아동 스스로 그렇게 느낀 경우
④ 형제 간 갈등이 있는 경우
⑤ 불만스러운 부부관계로 인해 자녀들에게 행동장애가 발생한 경우
⑥ 결혼 전 남녀가 앞으로의 자녀에 대한 계획과 지식을 원할 경우

서비스 종류
서비스 내용
가족복지사업
가족해체붕괴, 가족 구성원이 역기능 수행을 예방하거나 치료하기 위한 사업
학교사회사업
학교에서 아동이 그의 능력과 기능을 성취함에 있어 방해가 되는 사회적정서적 문제를 아동이 극복하도록 돕기 위해 수행되는 사업
근로아동복지사업
근로아동의 취업활동, 근로환경개선 및 교육기회를 제공하기 위한 사업. 직업훈련, 특별학급 및 산업체 학교운영 등이 이에 포함.
상담사업
가정 내에서 부모와 아동이 바람직한 관계를 가지며 행복할 수 있도록 지지강화해 주는 사업.
미혼부모복지사업
법적인 혼인관계 이외의 남녀관계에서 자녀를 갖게 된 여성과 남성 그리고 그 자녀가 경험하는 문제를 해결하도록 지원하는 서비스 활동 및 미혼부모의 발생을 예방하는 교육적 활동사업.
`지지적 서비스의 종류와 내용`
2) 보완적 서비스(supplementaty service)
보완적 서비스란 여러 가지 여건에 의하여 부모나 가족의 힘만으로는 적절한 아동양육 수행이 어려운 경우, 부모가 수행하기 어려운 양육 기능의 일부를 보조보충해 주는 복지서비스를 말한다. 보완적 사업의 방법으로는 각종 연금과 보험 및 소득
다.
④ 독자적 존재로서의 아동
: 아동은 그의 발달수준과 능력에 비추어서 이해되어야 하며 또한 아동에 대한 기대는 그 아동의 수 준에 적절한 것이어야 한다.
아동권리협약 : 아동은 18세 미만인 자로 定義(정이)하며 청소년 역시 신체적 정신적 사회적으로 건전한 성장과 발달을 위하여 사회적인 보호와 책임이 여전히 필요하다는 점에서 따로 구분 하지 않고 아동의 범주에 포함하기로 한다.
① 발달하는 존재로서의 아동
: 연령이 증가함에 따라 신체적, 인지적, 정서적 및 사회적 측면에서 양적, 질적으로 변화해 가는 존 재로서 각 발달단계의 특성(特性)이 있다
② 전인으로서의 아동
: ...

현대사회의 아동에 대한 槪念(과거의 관점과 비교)과
Kadushin의 아동복지사업 유형
1. 아동의 槪念
▶ 아동복지법 : 18세 미만의 자를 아동이라 한다.
아동권리협약 : 아동은 18세 미만인 자로 定義(정이)하며 청소년 역시 신체적 정신적 사회적으로 건전한 성장과 발달을 위하여 사회적인 보호와 책임이 여전히 필요하다는 점에서 따로 구분 하지 않고 아동의 범주에 포함하기로 한다.
▶ 아동의 현대적 槪念
아동을 인간의 존엄성과 타고난 잠재성을 가진 존재로 간주한다.
민법 : 만20세 미만의 자를 미성년이라 한다.
민법 : 만20세 미만의 자를 미성년이라 한다.
▶ 아동의 현대적 槪念
아동을 인간의 존엄성과 타고난 잠재성을 가진 존재로 간주한다.

방송통신 목록

게시물 검색


해당 레포트자료의 저작권은 각 레포트업로더에게 있습니다.
symantec 은 통신판매중개자이며 통신판매의 당사자가 아닙니다.
따라서 상품·거래정보 및 거래에 대하여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Copyright © symantec.co.kr All rights reserved.
상단으로
모바일 버전으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