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미(趣味)에 대하여. . . 칸트의 판단력 비판을 참고로 > 서식

본문 바로가기



서식

취미(趣味)에 대하여. . . 칸트의 판단력 비판을 참고로

페이지 정보

작성일18-05-06 01:25

본문




Download : 취미(趣味)에 대하여 칸트의 판단력 비판을 참고로.doc




; 취미의 원리에 관한 경험론과 이성론. ; 취미에 있어서만 판단력은 특유한 원리를 가진다. 하나의 능력이라면 가능성을 염두에 둘 수 있는바 취미가 능력이라면 그 가능성의 범위가 규정된다면 어떻게 규정되는지도 염두에 두어야 하겠다.
→ 여기서는 본격적으로 반성적 취미를 다루는바, 취미를 능력이라 규정하고 있다.
→ 판정 능력으로서의 취미는 그 판정을 객관적 원리에 의할 수 없으며 판단력 일반의 특별한 원리로…(drop) 서 간주되는 주관적 원리에 따른다고 하겠다. ; 취미의 주관적 원리는 그 원천이 알려져 있지 않다. ; 취미의 원리란 자유롭게 활동하는 구상력이 합법칙적으로 활동하는 悟性과 합치하는 한에 있어서 구상력을 오성 아래에 포섭하는 원리이다.





설명


취미(趣味)에 대하여. . . 칸트의 판단력 비판을 참고로



② 〔 반성적 취미 〕취미는 美를 判定하는 능력이다. ; 취미는 도덕적 이념이 感性化된 것을 판정하는 능력이다. 이를 요점하면 취미는 感官과 관련된 만족을 수단으로 美를 선천적으로 판정하는 능력이라는 것이다. 여기서 취미가 판단력 일반의 주관적 원리 그 자체인지 아니면 판정 능력으로서의 취미에 있어서 그 판정을 주관적 원리에 따른다는 것인지는 명확하지 않다.
③ 〔취미의 原理〕취미의 객관적 원리는 없다.


순서

② 〔 반성적 취미 〕취미는 美를 判定하는 능력이다. 이로서 유추해볼 수 있는 것은 첫째, 快란 만족이라는 것이며 둘째, 美란 무엇이라는 것과 셋째, 구상력에 대한 것은 선천적이라는 것 마지막으로 취미는 선천적인 능력이라는 것이다. ; 취미는 쾌에 의하여 (槪念을 떠나서) 判斷하는 능력이다. ; 취미는 관심을 떠나서 만족에 의하여 판정하는 능력이다. ; 취미는 쾌에 의하여 (개념을 떠나서) 判斷하는 능력이다. ; 취미는 쾌에 의하여 (관념을 떠나서) 判斷하는 능력이다. ; 취미는 판단력 일반의 주관적 원리이다. 그리고 판단력에 두 가지 원리가 있다는 것과 유독 취미와 관계될 때에만 그것의 주관적 원리를 작용시킨다(?)는 것이다. ; 취미는 관심을 떠나서 ... , 취미(趣味)에 대하여. . . 칸트의 판단력 비판을 참고로인문사회레포트 ,

,인문사회,레포트

다. ; 취미는 관심을 떠나서 ...

Download : 취미(趣味)에 대하여 칸트의 판단력 비판을 참고로.doc( 73 )



레포트/인문사회


② 〔 반성적 취미 〕취미는 美를 判定하는 능력이다. ; 취미는 대상을 구상력의 자유로운 합법칙성과 관련하여 판정하는 능력이다. 그리고 판정에 있어서는 도덕적 이념의 감성화된 부분을 구별하는 것인지 아니면 도덕적 이념의 감성화된 것을 다른 무엇과 구별하는 것인지는 아직 명확하지 않다.
취미는 관심을 떠나서 쾌 즉, 만족에 의하여 美—발생한 표상과 결합되어 있는 감정들의 유동 가능성—를 선천적—구상력의 자유로운 합법칙성과 관련하여—으로 판정하는 능력이라고 말하여진다. ; 취미는 주어진 표상과 결합되어 있는 감정들의 傳達 可能性을 선천적으로 판정하는 능력이다.

서식 목록

게시물 검색


해당 레포트자료의 저작권은 각 레포트업로더에게 있습니다.
symantec 은 통신판매중개자이며 통신판매의 당사자가 아닙니다.
따라서 상품·거래정보 및 거래에 대하여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Copyright © symantec.co.kr All rights reserved.
상단으로
모바일 버전으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