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사회의 아동에 대한 槪念(과거의 관점과 비교 하여)과 Kadushin의 아동복지 사업유형에 대해 자신의 의견을 포함하여 논하라 > 실험결과

본문 바로가기



실험결과

현대사회의 아동에 대한 槪念(과거의 관점과 비교 하여)과 Kadushin의 아동복지 사업유형에 대해 자신의 의견을 포함하여 논…

페이지 정보

작성일18-05-06 01:25

본문




Download : 현대사회의 아동에 대한 개념(과거의 관점과 비교 하여)과 Kadushin의 아동복지 사업유형에 대해 자신의 의견을 포함하여 논하시오.hwp





④ 독자적 존재로서의 아동
- 모든 아동은 발달하는 속도, 능력, 성격 등이 각기 다른 독자적인 존재
- 아동 발달의 개인차를 인정하고 우열을 따지는 것이 아니다.
이것은 성인이 지니는 신체적, 정신적, 지적, 사회적, 도덕적 특성 은 출생 당시에 타고나는 것으로, 아동은 어른으로부터 크기만 줄 인 존재에 불과하다는 것이다.
- 입양, 가정위탁 보호사업, 시설보호 서비스 등이 포함 될 수 있다

이상에서 카두신의 아동복지사업에 대상으로하여 살펴보았다.
② 전인(全人)으로서의 아동
- 아동은 통합된 전체로 보아야 함
- 아동발달에서 아동을 논할 때 신체운동발달, 사회정서발달, 인지 언어발달 등으로 설명(explanation)하고 있으나 이는 각각의 발달이 분리된 것이 아니라 상호보완적, 역동적 관계에 있다
③ 독립된 인격체로서 권리의 주체인 아동
- 아동은 어른이나 부모에게 예속된 존재가 아니라 독립된 인격을 가 진 권리의 주체로 인식 됨
- 과거엔 아동을 성인의 소유물이고, 보호의 대상으로만 인식했다.
- 아동을 대를 잇기 위한 수단이나 노동력을 보충하는 경제적 가치수 단으로 보았기 때문에 하나의 인격체가 아닌, 하나의 소유물로 인식 했다.현대사회의 아동에 대한 개념(과거의 관점과 비교 하여)과 Kadushin의 아동복지 사업유형에 대해 자신의 의견을 포함하여 논하시오 , 현대사회의 아동에 대한 개념(과거의 관점과 비교 하여)과 Kadushin의 아동복지 사업유형에 대해 자신의 의견을 포함하여 논하시오인문사회레포트 , 현대사회 아동 개념 과거 관점과 비교 하여 과 Kadushin 아동복지 사업유형 대해 자신 의견 포함하여 논하시오





현대사회의 아동에 대한 槪念(과거의 관점과 비교 하여)과 Kadushin의 아동복지 사업유형에 대해 자신의 의견을 포함하여 논하라

주제 : 현대사회의 아동에 대한 정의(定義) (과거의 관점과 비교 하여)과 Kadushin의 아동복지 사업유형에 대해 자신의 의견을 포함하여 논하쇼 .

` 현대사회의 아동에 대한 정의(定義) `

1. 아동에 대한 과거의 관점
- 아동을 성인의 축소판으로 보았다.

2. 아동의 현대적 정의(定義)
① 발달하는 존재로서의 아동
- 아동은 살아있는 유기체로서 계속적으로 변화, 성장, 발달해 가는 존재
- 연령이 증가함에 따라 신체적인지적정서적사회적 측면에서 양적 질적으로 변화해 가는 존재
- 따라서 과거처럼 성인의 축소판으로 여기지 않는다.
즉 아동이 속한 원 가정이 완전히 해체되어 일시적 또는 영구적으로 부모 중 누구도 아동에게 보호, 양육의 기능을 수행할 수 없을 경우 에 일시적, 또는 영구적으로 제3의 가정이나 시설이 이 기능을 대신 하는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다. 따라서 카두신의 보충적 서비스나 대리적 서비스를 아동이 제공받기 이전에, 부모와 자녀의 역할을 잘 수행할 수 있도록 지원해주는 지지적 서비스가 사회 구석구석에 지원되어야 한다고 본다.
- 개별지도 서비스, 집단서비스 프로그램(program]) , 지역사(歷史)회 프로그램(program]) 이 있다 .

(2) 보충적 서비스
- 가정 및 가족의 형태는 그대로 있으나 부모의 보호, 양육의 질이 부 적절하거나 제약되어 있을 때 이를 보충할 수 있도록 제공
- 가족의 체계 안으로 들어와 제공되며 부모의 역할 중 일정 부분을 대신 수행.
- 보육사업, 소득유지사업, 가정조성사업, 강제보호서비스 등이 있다

(3) 대리적 서비스
- 부모가 역할을 전적으로 수행할 수 없을 때, 부모역할의 전부를 부 모를 대신하여 제공하는 서비스를 의미한다.
그래야만 자신의 가정에서 행복하게 자라는 아동이 많아지면서 건강한 사회로 나아갈 수 있는 밑거름이 된다.
- 아동에게 도움 제공 시 아동이 처한 상황과 문제에 맞는 원리와 방법으로 도움을 제공하는 개별화 요구
` Kadushin의 아동복지 사업유형 `

(1) 지지적 서비스
- 부모와 아동이 그들 각자의 책임과 역…(省略) 할을 다 할 수 있도록 그들의 능력을 지원하고, 강화시키고자 하는 서비스.
- 가족체계 외부에서 제공되는 것으로 아동이 속해있는 원가정의(定義) 구조 를 침해하지 않으면서 그 가정의(定義) 기능이 원활하게 수행될 수 있도록 지원해주는 외부의 서비스를 의미하며 아동복지에서의 초기문제를 다루는 제일 방어선 역할을 한다.
아동이 가장 이상적으로 자랄수 있는 공간은 행복한 가정이라고 본다.


순서

현대사회,아동,개념,과거,관점과,비교,하여,과,Kadushin,아동복지,사업유형,대해,자신,의견,포함하여,논하시오,인문사회,레포트



Download : 현대사회의 아동에 대한 개념(과거의 관점과 비교 하여)과 Kadushin의 아동복지 사업유형에 대해 자신의 의견을 포함하여 논하시오.hwp( 45 )



레포트/인문사회

설명

현대사회의 아동에 대한 槪念(과거의 관점과 비교 하여)과 Kadushin의 아동복지 사업유형에 대해 자신의 의견을 포함하여 논하라
%20아동에%20대한%20개념(과거의%20관점과%20비교%20하여)과%20Kadushin의%20아동복지%20사업유형에%20대해%20자신의%20의견을%20포함하여%20논하시오_hwp_01_.gif %20아동에%20대한%20개념(과거의%20관점과%20비교%20하여)과%20Kadushin의%20아동복지%20사업유형에%20대해%20자신의%20의견을%20포함하여%20논하시오_hwp_02_.gif







다.

실험결과 목록

게시물 검색


해당 레포트자료의 저작권은 각 레포트업로더에게 있습니다.
symantec 은 통신판매중개자이며 통신판매의 당사자가 아닙니다.
따라서 상품·거래정보 및 거래에 대하여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Copyright © symantec.co.kr All rights reserved.
상단으로
모바일 버전으로 보기